본문 바로가기
지질학

선캄브리아기 선캄브리아대

by 오동이님 2023. 11. 19.

선캄브리아기는 약 46억 년 ~ 5억 4100만 년 전까지 지속된 지구 역사상 놀라운 시대입니다. 이 시대는 지구 지질학적 연대의 거의 90%를 차지하며 원시 기원, 생명의 시작입니다. 선캄브리아기는 하데스 시대, 시생대, 원생대의 세 가지 시대로 구분됩니다. 각 시대에는 지구의 역사를 형성한 독특한 지질학적 특징, 주요 사건 및 진화적 이정표가 있습니다.

스트로마톨라이트

1. 하데스 시대

선캄브리아기는 혼돈과 극심한 열기로 특징지어지는 하데스 시대에 시작되었습니다. 하데스 시대는 지구 형성 기간인 약 46억 년에서 약 40억 년 전까지지만, 직접적인 지질학적 증거가 부족해 미스터리에 싸여 있습니다. 지구는 우주 파편에서 생겨나 격동적인 탄생 과정을 겪었습니다. 소행성 및 운석과의 격렬한 충돌로 인해 표면이 끓고 녹은 상태로 변합니다. 이 격렬한 폭풍은 점차 가라앉아 최초의 단단한 지각을 형성했습니다. 이 격동의 시기에 대기, 특히 수소와 메탄과 같은 가스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화산 폭발과 강렬한 폭염은 흔했고 잦은 운석 충돌, 점진적인 냉각을 통해 형성되었습니다.

2. 시생시대

약 40억 년 전 지구는 생명의 출현을 경험하며 시생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시생시대는 하데스 시대에 이어 약 4억 년 ~ 25억 년 전에 지속되었습니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초기 생명체(박테리아 및 고세균과 같은 미세한 단세포 유기체)는 영양이 풍부한 바다에서 번성했습니다. 바다는 초기 생명체인 스트로마톨라이트(미생물 군집에 의해 만들어진 층상 구조) 미생물의 보금자리입니다. 대륙은 형성되기 시작했지만 화산 폭발, 지각 운동, 끊임없는 침식 및 퇴적력으로 인해 지속적인 변동을 겪었습니다. 생명이 진화하면서 대기는 서서히 변했고 초기 유기체는 산소 축적에 기여했습니다. 지질학적으로 시생인들은 대륙 지각의 형성,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땅, 고대 바다의 발달을 목격했습니다. 초기 생명체의 활동은 대기를 변화시키기 시작했고 점차적으로 대기의 구성을 변화시켰습니다.

3. 원생대

시생대에 이어진 원생대(Proterozoic Era)는 지구 진화의 핵심이고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약 25억 년 전부터 5억 4,100만 년 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원생대는 지구상의 광합성 유기체, 특히 시아노박테리아의 출현으로 대기 중 산소 수준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구의 대기와 바다가 산소로 풍부해지기 시작하는 전환점입니다.

대륙은 융합과 분열을 거듭하며 초대륙이 모여 지구 대륙을 형성했습니다. 복잡한 생명체의 발달이 구체화되었고 다세포 유기체가 바다에 나타났습니다. 원생대 후반에는 초대륙의 강착과 극적인 빙하 현상을 포함하여 일련의 심오한 지질학적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가끔 빙하기가 있었는데, 이는 지질 구조와 퇴적물에 의해 입증되었습니다.

4. 선캄브리아기의 중요성

선캄브리아기에는 지구의 고대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지질학적 경이로움이 있는 곳입니다. 띠 모양 철층(BIF)은 고대 해양에서 철과 산소의 상호 작용으로 형성되었으며 이 시대의 지속적인 잔재입니다. 이러한 지층은 초기 대기 변화의 기록일 뿐만 아니라 귀중한 철광석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선캄브리아기 암석에는 금, 구리, 우라늄 및 기타 광물 매장량이 풍부하여 지구의 지질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원이며 현대 산업의 기초가 됩니다.

5. 결론

선캄브리아기는 지구의 탄생, 생명의 출현, 행성의 지형을 형성한 지질학적 드라마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선캄브리아기를 연구하는 것은 지구의 초기 단계에 대한 비밀을 밝히고 과학 연구를 발전시키는 지속적인 탐구입니다.

'지질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생대 시대의 구분  (0) 2023.11.21
고생대 시대 구분과 고생대 화석  (0) 2023.11.20
지질 시대와 지질 연대표  (0) 2023.11.18
변성암의 종류와 특징  (0) 2023.11.18
화성암의 유형 심성암과 화산암  (0) 2023.11.18